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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기획

시퀀스 다이어그램 그리는 방법!

by 발명가H 2023. 5. 13.

기획자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그릴줄 알아야 한다.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프로세스가 서로 작동하는 방식과 순서를 보여주는 일종의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스템의 여러 부분이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시각화하는 좋은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draw.io를 이용하여 그린다.


1.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범위 식별:** 그리기를 시작하기 전에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범위를 이해해야 합니다. 시스템의 특정 부분, 특정 기능 또는 전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것입니까? 이렇게 하면 다이어그램에 포함해야 하는 개체 및 상호 작용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액터 식별:** 액터는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엔터티입니다. 사용자, 시스템 또는 외부 서비스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액터를 다이어그램의 왼쪽에 배치합니다.

3. **개체 식별:** 개체는 시퀀스 전체에서 서로 상호 작용하는 개체입니다. 모듈, 클래스 또는 하위 시스템과 같이 애플리케이션의 다른 부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체를 상호 작용에 참여할 순서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배치합니다.

4. **상호 작용 식별:** 상호 작용은 개체 간의 실제 통신입니다. 상호 작용을 시작하는 액터 또는 개체에서 받는 사람으로의 화살표로 표시됩니다. 상호 작용은 화살표 위에 기록됩니다.

5. **라이프라인 추가:** 라이프라인은 각 개체에서 내려오는 수직 파선입니다. 모델링되는 프로세스 기간 동안 객체의 수명을 나타냅니다.

6. **활성화 막대 추가:** 생명선에 있는 얇은 직사각형으로 개체나 액터가 작업을 수행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7. **회신 메시지 추가(해당되는 경우):** 일부 상호 작용에는 응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메시지의 원래 보낸 사람을 다시 가리키는 점선 화살표로 표시됩니다.

8. **상호 작용에 번호를 매기십시오(필요한 경우):** 상호 작용의 순서를 아는 것이 중요한 경우 번호를 매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상호 작용 화살표 위 또는 아래로 이동합니다.

9. **루프 및 조건(필요한 경우):** 루프 또는 조건이 있는 경우 조건 또는 루프 세부 정보로 레이블이 지정된 관련 개체의 수명선에 걸쳐 있는 상자에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매우 간단한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예입니다.


User ----> App: Start
App ----> Server: Request Data
Server ----> Database: Query
Database ----> Server: Response
Server ----> App: Data
App ----> User: Display Data


위의 예에서 사용자는 앱을 시작하기 위해 앱과 상호 작용합니다. 앱은 데이터베이스를 쿼리하는 서버에 데이터 요청을 보냅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서버에 응답을 반환하고 서버는 데이터를 다시 앱으로 보냅니다. 마지막으로 앱은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이 단계는 일반적인 지침임을 기억하십시오. 사용되는 정확한 세부 정보 및 기호는 사용 중인 특정 표기법(예: UML)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기 도구 또는 특수 UML 도구를 사용하여 다이어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